티스토리 뷰


한컴오피스 2014에는 아래한글(한글2014)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글과컴퓨터의 프레젠테이션 제작도구인 '한쇼'와 스프레드시트 도구 '한셀' 이 있습니다. 한셀은 저도 자주 접하지 않은 프로그램인 것이 사실이지만, 한쇼는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쇼만의 애니메이션 효과로 화려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야 할 경우에는 한쇼를 즐겨 사용하고는 했는데요, 이렇게 활용도가 높은 다양한 오피스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한쇼와 한셀을 직접 사용해보고 사용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사용자들 입장에서 이 제품들만의 메리트가 무엇인지.. 타 프로그램과의 차별화된 부분이 무엇이며 기존 사용자들이 2014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이유가 있을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생각하면서 사용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한쇼는 한컴의 프레젠테이션 도구로 타 프레젠테이션 도구에 비해 좀 더 세련된 디자인 소스들이 많은 것이 장점입니다. 아무래도 국내 제품이라 한국 정서에 맞는 디자인이라 그런지 몰라도 세렴됨이 느껴지는 다양한 디자인 소스, 서식들이 있어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발표자료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자인 마당에는 해당 서식 디자인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구성을 할 수 있는 레이아웃이 제공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힘들게 작업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자인 마당에는 특별한 단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디자인 마당이 있다는 그 자체가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인데 다양한 콘텐츠 구성이 가능한 레이아웃이 많기 때문입니다.






제가 한쇼를 사용해보면서 느낀 가장 큰 특징은 화려한 애니메이션 효과들이 다양하게 구성되어있다는 것 입니다. 2D효과와 3D효과까지 지원하다보니 좀 더 세련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 수 있어서 좋습니다. 꼭 방송의 효과 같은 높은 퀄리티의 애니메이션 효과로 강조할 부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효과는 도형이나 텍스트 등의 개체에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나타내거나 강조하거나 사라지게 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며 이동 경로를 효과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 경로는 자유 곡선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경로로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효과 외에 화면전환 효과는 페이지 전환 시 발생하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워낙 다양한 효과들이 있으며 화려한 효과들이 많아서 그 중에서는 고사양이 필요한 효과들도 있는데 이 효과들을 한쇼에서 직관적으로 보기쉽게 표시해주었기에 프레젠테이션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만족스러웠습니다. 개인적으로 고사양이 필요한 효과가 아니더라도 정말 괜찮은 효과들이 많아서 잘 활용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 때 동영상을 활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 저는 동영상을 미리 다른 프로그램으로 편집 후 삽입하는데, 한쇼는 한쇼 동영상 편집기를 통해 자체적으로 동영상을 편집하고 바로 삽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단한 편집은 동영상 편집기를 이용해 간단히 편집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편집기는 윈도우8 기반의 태블릿에 최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자체가 터치기반의 디바이스에 맞게 큼직한 버튼과 직관적으로 표현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15인치 화면의 제 노트북에서 최대화면 모드를 하지 않으면 높이가 오버해버렸습니다. 최소화면 모드에서는 사용이 힘들지만 최대화면 모드에서 사용하면 전혀 문제없긴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기 위해 한쇼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이 외에도 여행 사진을 한쇼를 통해 센스있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앨범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만을 선택하여 다양한 스타일로 앨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TV나 프로젝터에 연결해 감상한다면 좋을것 입니다.





위와 같이 앨범에 구성할 사진을 선택만 하면 자동으로 사진으로 꾸며져있는 페이지를 생성해줍니다. 이를 슬라이드쇼로 보게되면 별도로 사진을 꾸미거나 비디오로 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자료만큼 직관적인 자료 표현이 중요한 문서는 스프레드시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좀 더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 스프레드시트 문서에서 다양한 도형은 직관적인 자료 표현에 큰 기여를 합니다.


한셀은 이를 파악해 좀 더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자료표현을 위해 이전 버전에 비해 좀 더 다양한 도형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문서에 디자인 또한 많이 신경쓰며 작업하는 저에게 다양한 도형을 통해 제가 원하는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는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복잡한 계산을 잘 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기본적으로 관리만 하는 용도로 사용하다보니 기본적인 데이터 관리만 가능하다면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 한셀은 기본적인 데이터 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위와 같이 값 스타일 설정을 원클릭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만족스러웠으며 자리수 설정 또한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늘이거나 줄일 수 있었습니다. 메뉴바를 보면 확인할 수 있겠지만, 터치기반의 디바이스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버튼 크기가 크고 아이콘만으로도 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적입니다.






한셀 2014 프로그램 자체가 상당히 뛰어난 발전을 했으며 만족스런 프로그램임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점유율로 봤을 때 엑셀사용자가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이전 버전에 비해 상당한 발전을 한 만큼 한셀이 앞으로 얼마나 발전해나갈지는 모르는 부분이지만 말이죠. 이런 상황에서 엑셀과 한셀의 호환 여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엑셀에서 작업한 다양한 문서들을 한셀에서도 아무런 문제 없이 열고 편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셀은 엑셀에서 작성한 수식, 데이터와 차트까지 모두 아무런 문제 없이 읽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각 셀에 입력된 값도 정확히 표시되며 레이아웃 또한 호환되어 표시됩니다. 폰트, 크기, 차트 디자인까지 완벽히 호환됩니다. 차트도 일부로 입체차트를 삽입해 호환성 테스트를 해보았으나 전혀 문제 없이 불러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엑셀작업을 하다보면 평소 자주 사용하는 아래한글에 적응이 되어있어서 그런지 조작이 약간 어색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이유 중 가장 큰 요인이 단축키 때문이죠. 한셀은 한컴오피스 아래한글에 적응되어있는 사용자들을 위해 한셀에서도 한컴 표처럼 단축키를 사용해 셀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저는 항상 활성화 시켜두고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해서 한쇼와 한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보니 각 프로그램 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두개의 프로그램 또한 한글2014와 같이 오피스 커뮤니케이터를 지원합니다.


오피스 커뮤니케이터는 한컴오피스 2014에서 모두 지원하는 기능으로, 오피스 커뮤니케이터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동시 협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사내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협업이 가능한 기능으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앞서 제가 공개한 한글 2014 사용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컴 오피스 2014를 사용하면서 주목했었던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도형 맞춤 기능입니다. 도형을 포함한 개체들을 줄 맞춤을 해서 이동을 해 배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배치작업이 좀 더 빠르고 간편해집니다.



위와 같이 도형의 크기를 표시해주고 있으며, 도형의 가장자리와 중심부분을 가이드라인을 통해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더 빠르고 간편하게 도형을 적절한 위치로 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타 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편리하며 유용한 기능입니다.




한컴오피스 2014 체험판은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을 받기 위해서는 서포터즈 가입을 해야하는데 누구나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한 번 가입 후 사용해본다면 편리함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한컴오피스는 순수 국산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상당히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셀과 한쇼는 비교적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전 버전들은 약간 아쉬운 부분들이 많았기에 점유율에 있어 큰 변화가 없었지만 2014버전은 사용해보니 홍보만 잘 해서 많은 유저들이 한 번이라도 사용해본다면 계속 유지해서 한컴오피스를 사용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정도로 만족스러웠습니다.


레이아웃, 구성, 템플릿 디자인, 그리고 도형 줄맞춤 등 소소하게 유저들의 편의를 돕는 기능들이 매력적이었으며 차트 고급 함수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한셀도 분명 데이터 관리에 탁월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이 점차 더욱 발전해가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더욱더 완벽하게 호환하여 지원한다면 점유율이 자연스럽게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하며 사용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