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료 그룹웨어 네이버웍스는 기업 및 단체, 개인 사용자들에게 보다 체계적인 문서 및 그룹 관리를 위해 유용한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메일과 캘린더, 주소록, N드라이브 등을 개인 또는 단체 도메인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데요, 직원 수가 300명 미만인 기업이나 단체라면 무료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메인으로 메일, 클라우드서비스, 일정관리 등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신만의 이메일주소를 가질 수도 있는거죠.


특히나 최근에는 개인 도메인을 활용하여 블로깅 또는 개인 웹사이트 관리를 하는 유저들이 많아지는 만큼 보다 체계적인 사이트 관리를 위해 그룹웨어를 활용할 수도 있으며, 프리랜서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네이버 웍스 등록 방법



네이버 웍스 등록 절차는 상당히 간편합니다. 위와 같이 도메인을 입력하고 기본정보를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위의 과정으로 모든 등록 절차를 완료한 것은 아닙니다.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과 연동을 시켜야하는데요, 간단하지만 처음 하는 분들은 헷갈릴 수 있어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이 자신의 도메인 네임 서비스 관리에 접속하여 MX레코드와 CNAME을 추가해야 합니다. 각자의 도메인 관리 사이트에 MX레코드와 CNAME 설정을 등록,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DNSEVER를 통해 도메인 네임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 또한 위와 같이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MX레코드는 자신의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수신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정보로, MX레코드를 확실하게 입력하기만해도 네이버 웍스 서비스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X레코드값 설정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한번씩 변경될 수 있으니 반드시 링크를 통해 네이버에서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네이버 웍스에 접속을 위해서 자신의 도메인에 연결된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접속을 하게 되면 일반적인 그룹웨어와 같이 공지, 게시판 관리가 가능하며 메일, N드라이브, 캘린더 등의 통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기업, 단체를 포함하여 개인 도메인을 가지고 보다 체계적인 블로그 및 웹사이트 관리를 하기 위한 블로거들과 웹관리자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나 네이버 웍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조직도와 메일링 그룹을 지원하며 보안도 강력하다고하니 기업에서의 사용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보통 기업이나 단체에서는 메일 호스팅이나 메일 전문 업체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네이버 웍스를 이용하면 300명 미만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네이버 웍스 외에도 구글앱스, 다음 스마트워크 등 다양한 그룹웨어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구글앱스는 유료화로 인해 더이상 무료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다음에 기회가되면 스마트워크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며 유저의 취향이나 사용목적 등에 맞게 서비스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될 것 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