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존 신한카드에서 국민카드 및 IBK 기업카드로 나라사랑카드가 전환되고 제법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현재 입대를 위한 신체검사를 받을 때 국민카드나 IBK기업카드 중 원하는 나라사랑카드를 골라서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또한 기존 신한 나라사랑카드에 비해 풍성해진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인데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판단해보면 국민, IBK기업카드 이 두가지 나라사랑카드는, 주 고객층인 현역 병사들이 사용하기에 그렇게 편리한 카드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현역 병사가 안전결제를 할 수 있나
신한카드와 국민, IBK기업카드의 결제 시 차이점 : 안전결제
신한카드는 별도의 인증서나 프로그램 없이 일반 결제를 통해 어떠한 컴퓨터에서도 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민카드와 IBK기업카드는 ISP 안전결제를 통해 카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안전결제를 위해서는 ISP인증서가 컴퓨터나 모바일, USB에 저장되어있어야 합니다. ISP안전결제를 통해 결제를 하는 카드사는 국민카드와 BC카드로, BC카드 체계를 사용하는 IBK기업카드 또한 ISP안전결제를 통해 카드 결제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현역병사들이 사이버지식정보방(군대 내의 PC방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등의 컴퓨터를 통해 카드결제를 할 때는 번거롭더라도 결제가 가능하기라도 한 '신한카드'의 결제방식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나라사랑카드로 선정된 이 두 개의 카드사는 아무 PC에서나 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현역병사들에게 불편한 카드가 아닌가.. 하는 의문을 주고 있습니다.
군대에서는 신한카드나 하나카드가 최고
국민카드와 기업카드가 다양한 상품군과 서비스로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매력적인 부분이지만, 이 카드사들의 결제시스템과 현역 병사들의 환경을 비교해본다면 국방부에서 카드사 선정에 있어 세심한 판단을 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혜택은 타 카드사에 비해 파격적으로 제시했을 수 있지만 말이죠.
그렇다보니 저는 군 복무 중 가장 애용했던 카드가 신한 N 페이 체크카드와 하나멤버스 신용카드였습니다. 이 둘 카드는 한 번만 본인인증 절차를 밟아두면 이후에는 결제비밀번호만으로도 인터넷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대 내에서 사용하기 가장 적절했습니다.
물론 전역한 지금 저는 국민카드를 애용합니다. 이렇듯 글을 쓰고 있는 제가 국민카드나 기업카드를 싫어한다는게 아닙니다. 단지 군 부대 내에서 사용할만한 카드는 아니라는겁니다. 분명 혜택은 좋지만 이 혜택을 기껏해야 PX(군 부대 내 마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면 아쉽잖아요. 군대 내에서도 충분히 온라인 쇼핑을 하고 물건을 바로 받아볼 수 있는데 말이죠.
국방부에서 앞으로는 개인적으로 결제시스템까지, 세심한 부분도 고려하여 진정으로 병사들에게 최적의 카드를 제공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