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들어 티스토리는 다양한 편의 기능의 제공을 중단하면서 기존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많은 불만을 들어왔습니다. 얼마 전 백업기능을 중단하며 티스토리로 부터 데이터를 완전히 독립할 수 없게 된 지금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서비스 종료까지 우려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카카오측의 대응도 문제라고 판단합니다.



1. 돈 안되면 무조건 서비스 종료하는 카카오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하여 주식회사 카카오라는 회사로 재탄생한 뒤 카카오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가끔은 이해할 수 없는 결단을 내리기도 하는데요, 돈이 되지 않으면 무조건 서비스를 종료하고 보는 카카오 정책 때문입니다. 다음 클라우드도 실 사용유저가 많았으며 국내에서 인기있는 서비스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돌연 중단했으며, 이 외의 다양한 서비스도 종료했습니다.



2. 티스토리 알짜 기능만 종료 티스토리의 블로그API 기능과 백업 및 복원기능 등은 타 블로그 플랫폼에서 티스토리로 옮기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며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은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현재 텍스트큐브 기반의 블로그 플랫폼에서 티스토리라는 단독 서비스를 제공하며 포맷이 많이 변경되어 백업이 의미 없다는 핑계로 기능 제공을 중단했습니다.


3. 우려에 대한 티스토리 입장은 형식적일 뿐 이러한 우려에 대한 티스토리측의 입장은 형식적일 뿐 구체적 계획을 공개하지 않아 불안함만 더욱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티스토리측에 문의한 내용에 대한 티스토리의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부 기능 종료 등으로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기능 변경이 많아 우려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은 이미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새로운 기능과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개선을 준비하면서 일부 기능을 종료하거나 정책을 변경한 부분이다. 또한 추후 계획을 밝힐 수 있는 시점이 오면 전체 공지를 통해 안내를 할 예정이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말하기 곤란하다.


위와 같이 형식적인 답변만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라 더욱 많은 유저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무언가 변화가 있어야 하지만 유저들은 이미 기다릴 때 까지 기다렸습니다. 지나치게 긴 시간 동안 변화는 커녕 퇴화만 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유저들이 불안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4. 티스토리 측의 모든 응대가 불만족스러워 저는 다음 클라우드, 티스토리 백업기능이 종료되는 기간에 군복무를 했습니다. 이로인해 다음 클라우드는 일부 동생에게 부탁하여 백업을 받아두었지만 티스토리는 백업을 받아두지 못했습니다. 결국 저는 제 블로그에 대한 백업본이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티스토리측은 개인 사정으로 인해 받지 못한 백업 파일에 대해 추가적인 백업은 어렵다는 답변만을 반복합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개인 사정이라 하기도 어렵고, 약 2년이라는 군 복무 기간동안 얻은거라고는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본을 잃은 저 자신이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측은 이에 대한 대책을 전혀 세우지 않고 있습니다.


5. 네이버 블로그는 적어도 PDF로 포스팅 추출 가능해 네이버 블로그는 적어도 PDF 형식으로 본인의 포스팅을 추출할 수 있다는 사실 대부분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음 블로그도 본인의 포스팅을 추출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티스토리는 백업기능을 발전시키지는 못할망정 아예 없애버렸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티스토리 유저들이 안심하고 블로깅을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지금 당장 티스토리 서비스가 종료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저들과 소통하지 않고 피드백 받지 않으려고 하는 카카오측의 운영방식이라면 계속해서 서비스되어도 블로거들의 니즈를 잘 들어줄 수 있을지 심히 의심이 됩니다. 이미 일부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블로그나 워드프레스로 옮기거나, 티스토리와 다른 플랫폼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티스토리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졌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으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티스토리의 고급 블로거들이 다 빠져나갈 것이라는 우려도 결코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