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사용기, 

그린닷으로 강력해진 웹브라우저

작업을 하거나 웹서핑을 할 때 내가 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는 네이버의 ‘웨일 브라우저’다.  속도가 빠르고 네이버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연동의 쾌적함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에 이런 웨일 브라우저가 업그레이드되면서 사용성, 편의성 측면에서 더욱 만족스러워졌다. 더군다나 나는 웨일 브라우저를 오래 사용한 유저이기 때문에 매우 편하게 웹브라우징이 가능했는데, 장기 사용자 관점에서 웨일 브라우저의 특징과 사용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 솔직하게 다뤄보려 한다.

 

 


그린닷, 도구모음

이제는 네이버의 그린닷을 PC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새로워진 웨일 브라우저 사이드바에 그린닷을 탑재해서 간단한 검색이나 메일, 쪽지, 카페 등의 네이버 서비스 이용을 유용하게 할 수 있었다. 네이버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진 것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다.

 

 

또한 웨일 브라우저의 도구 모음도 상당히 유용하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의 콘서트 예매를 할 때. 아니면 수강 신청을 할 때 도구 모음에 있는 시계를 활용할 수 있고, 계산기나 달력은 물론이고 맞춤법 검사기도 활용할 수 있어서 글을 작성하고 확인할 때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도구 모음을 잘 활용하고 있다. 이는 자소서를 작성하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 다만 도구 모음 속 맞춤법 검사기의 글자 수 제한이 500자로, 조금 더 많은 글자의 맞춤법을 검사할 수 있었다면 더욱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네이버 인터페이스의 변화와
모바일 브라우징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해 네이버에 접속하면 인터페이스도 조금 변한다. 더 깔끔하고 직관적인 느낌. 특히 오늘 읽을만한 글 영역에 다양한 분야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보여줘서, 정보 확인이 더욱 편리해졌다. 엔터, 스포츠, 라이프, 지식 경제, 판&컬처 대분류 내에 다양한 주제의 글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필자가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이유 중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는 부분이 바로 ‘모바일 화면’이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니 모바일 웹을 지원하는 곳이 많다. 때로는 모바일 웹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어서 난감할 때가 있는데,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하면 모바일 웹 환경의 브라우징이 가능해서 자주 이용한다.

 

 


스페이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는 스페이스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새 탭을 열지 않고도 한 화면에서 두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요즘 와이드 모니터를 많이 사용해서 좌우 여백이 많은데,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하면 와이드 모니터를 듀얼 모니터처럼 공간 활용이 가능해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스페이스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은 ‘가격 비교를 하면서 쇼핑’을 할 때다. 인터넷 쇼핑을 할 때 한쪽에는 목록, 다른 한쪽에는 상품 상세 페이지를 띄워두면 가격을 비교하거나 원하는 상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하는 기능이다.

 

 

 


이어보기

그리고 모바일과 원활한 연동이 매력적이다. 네이버 앱을 통해 시청 중인 동영상을 이어보거나, 저장한 링크를 PC 웨일 브라우저에서 간편하게 확인하고 이어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네이버 서비스 간의 동기화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하는 것 같은데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제스처 기능으로 간편하게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제스처 기능을 활용하여 웹서핑을 할 수 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채로 드래그를 하면 제스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작은 ‘맨위로’ 동작이다. 위로 드래그를 하면 페이지의 최상단으로 이동하는데, Top 버튼이 없는 사이트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이전 페이지, 홈페이지, 다음 페이지 등 다양한 동작을 제스처만으로 수행할 수 있다.

 

 


스크랩에 유용한 캡처 기능

웨일 브라우저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캡처 기능도 만족스럽다. 필자는 사이트를 캡처하여 보관하는 일이 많은데, 웨일 브라우저에는 스크롤 캡처 기능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페이지에서 원하는 화면만 캡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겠다. 캡처 속도도 빠르다.

 

 


확장 기능 지원(플러그인)

웨일 브라우저는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웨일 스토어를 통해 플러그인을 추가할 수 있어, 확장성이 뛰어나다. 게다가 크롬 웹 스토어의 플러그인을 웨일 브라우저에 적용할 수도 있어서 다양한 기능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럽다. 덕분에 보안 프로그램을 활용한 로그인이나, 여러 편의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가볍고 세련된 느낌이라는 것이다. 국내의 정서에 잘 맞는 느낌이었고, 갈수록 발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최근에는 대규모라고 볼 수 있는 업데이트 덕분에 네이버와의 연동성이 더욱 좋아지면서 만족도가 더욱 높아졌다. 특히 모바일 웹 브라우징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웹 사이트를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는 점도 만족할만한 부분이었다. 

스페이스 기능으로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고,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게다가 플러그인을 활용한 확장성도 뛰어나다는 등의 여러 특징이 있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웨일로만나는네이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및 이벤트 

https://whale.naver.com/whaleevent/?=main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