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서 웨일 브라우저 장기 사용자 관점의 리뷰를 통해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과 새로워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후기를 다뤄보았다. 이 글에서는 도구 모음과 확장 기능에 조금 더 집중한 글을 통해 웨일 브라우저의 특징을 작성해보겠다. 웨일 브라우저는 도구 모음의 다양한 확장 기능 덕분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구동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웨일 스토어를 통해 확장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웹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이 글을 꼭 참고해보자.


 

 

도구 모음

도구 모음에는 시계, 타이머, 계산기, 달력, 단위변환, 환율, 증권, 맞춤법 검사기가 포함되어있으며,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환경 설정의 토글을 통해 숨길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도 사실 모든 도구 모음을 활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환율과 증권을 숨겨놓고 사용한다. 우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시계’다. 그 이유는 첫 번째로, 초 단위로 아주 정확한 시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며, 두 번째로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많고,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빈도가 매우 높아서 웨일 브라우저 도구 모음 내 시계를 통해 시간을 확인한다.

 

 


Tip. 서버 시간 확인 방법

특히 웨일 브라우저 내 서비스 시간 기능을 이용하면 현재 접속해있는 웹사이트 서버의 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공연, 콘서트 등의 예매나 선착순 수강 신청 등 다양한 환경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단 서버 시간은 서버마다 다를 수 있고, 대한민국 표준시와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자.



타이머 기능과 계산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타이머는 초 단위로 설정하고, 알림 설정도 할 수 있어 컴퓨터로 공부를 하거나 작업을 할 때 시간 관리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었고, 계산기도 별도의 윈도우 계산기를 찾아서 실행할 필요가 없다 보니 접근성이 매우 좋은 편이다. 개인적으로 추가 건의 사항이 있다면, 웨일 브라우저에 시계와 타이머는 있는데 별도의 알람 기능을 마련해 반복되는 알림은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했다면 일일 시간 관리에 더욱 유용하지 않았을까 싶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캘린더 기능도 지원하는데,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차별화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사실 윈도우 환경에서 시작 표시줄을 한 번 클릭하면 바로 캘린더 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접근성 측면에서 웨일 브라우저와 윈도우 기본 앱을 비교했을 때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웨일 브라우저에 로그인된 계정의 네이버 캘린더 일정과 동기화를 지원한다면 캘린더 기능 강화를 통한 차별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단위 변환 기능은 생각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길이, 넓이, 무게, 부피, 속도, 온도, 연비, 압력, 데이터양을 변환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inch, cm 간의 변환을 가장 많이 하고 있다. 다양한 단위를 사이드바에 있는 도구 모음을 통해 변환할 수 있다 보니 접근성이 좋아서 평소 그냥 지나칠 수 있었던 부분도, 하나하나 변환하고 비교해볼 수 있었다.

 

 

필자가 사용하지는 않지만, 간단히 기능 소개를 하자면, 환율, 증권 기능의 경우 환율 시세 확인과 주가를 확인할 수 있다. 환율 시세 정보의 경우에는 더 자세히 보려면 별도의 페이지로 이동을 해야 하고, 증권 정보는 도구 모음에서 바로 검색해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간편하다. 원하는 종목만 추가하여 관리할 수도 있다.


 


Tip. 보고 싶은 종목만 보려면

인기 종목 또는 종목 검색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종목을 찾고, 종목명 좌측의 더하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관심 종목’ 탭에 보관. 보관된 관심 종목은 도구 모음에서 언제나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관심 종목에서 삭제하려면, 등록된 종목명 옆의 빼기 버튼을 누르면 관심 종목 리스트에서 사라진다.

 

 

맞춤법 검사기는 최대 500자의 텍스트를 입력해 맞춤법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맞춤법, 띄어쓰기, 표준어 의심 항목으로 구분하여 결과를 표시해주고 있어 직관적이다. 어떤 부분이 틀려서 어떻게 고쳐 써야 하는지를 보기 쉽게 알려주고 있어서 단순히 맞춤법 교정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부분을 알아갈 수 있다.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며 느낀 점은 500자 이상 검사를 할 수 있었다면 더욱 활용도가 높았을 것이라는 점이다. 조금 더 많은 텍스트를 한 번에 검사할 수 있다면, 필자의 경우에는 블로그 포스팅 검사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급하게 간단한 문장을 확인하기 좋았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웨일 스토어’를 방문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확장 앱을 설치하면 다양한 기능을 웨일에서 구현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웹서핑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웨일 브라우저는 크롬 웹 스토어도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웨일 스토어와 크롬 웹 스토어를 비교해보면 장단점이 확실히 있다. 크롬 웹 스토어는 글로벌 유저를 대상으로 확장 앱을 공유하기 때문에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그만큼 퀄리티가 떨어지는 앱도 많다. 하지만 웨일 스토어의 경우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확장 앱 하나하나의 퀄리티가 상당히 만족스러운 수준이라는 것이다.


 

확장 앱을 설치하면 관심 있는 분야의 글을 모아서 보기 좋게 정렬해주는 ‘나만의 새 탭’을 설정할 수 있고, 택배 배송 조회 확장 앱을 설치하면 웨일 브라우저 사이드바에서 아주 간편하게 배송 조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웹 서핑 스타일에 적합한 구성으로 설정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웨일 브라우저와 웨일 스토어를 잘 활용하면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Tip. 웨일 스토어 추천 확장 앱

택배 배송 조회 : 사이드바에서 간편하게 배송 조회
네이버 캘린더 : 사이드바에서 네이버 캘린더 활용한 일정 관리
Send anywhere : PC 모바일 간의 간편한 파일 전송

 

 

아무래도 국내 기업인 네이버에서 개발하고 서비스를 하는 웹브라우저라서 국내 웹 환경에 적합한 확장 앱이 많고, 웹 브라우저 자체 기능도 빠르고 인터페이스도 투박하지 않은 세련된 디자인라서 전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매우 편리하고 어렵지 않았다는 점이 만족스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이번에 더욱더 새로워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활용해 나만의 웹서핑 환경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웨일로만나는네이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및 이벤트 

https://whale.naver.com/whaleevent/?=main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