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이 제공하는 런처 앱은 넥서스5 전용이라 타사 안드로이드 제품이나 기존 운영체제 등의 제공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구글이 타 런처 개발자들이나 개발사들과 직접적으로 경쟁을 할 가능성이 줄어 관련 개발자 및 개발사들은 그나마 다행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1월 초에 구글이 최신 레퍼런스폰인 넥서스5를 공개하며 구글 서비스 및 검색 기능에 기반한 런처 앱을 함께 공개했습니다. 아직 구글이 구체적인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온라인 IT 미디어 컴퓨터월드에 따르면 구글이 제공하는 런처는 넥서스5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외부 런처를 사용하고 있다보니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본 런처의 수준 또한 올려야 할 것으로 보았기에 단축어로 실행되는 구글 나우놔 넥서스5의 런처가 통합되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초기화면의 유저인터페이스는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이 없으나 홈스크린의 좌측 끝에는 텍스트와 음성검색, 구글나우를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구글이 레퍼런스폰인 넥서스 시리즈와 함께 S/W, 거기에 설치되는 런처까지 함께 개발해 공개한다는 것은 좀 더 최적화된 기기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좀 더 다양한 시도를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모르겠으나 현재 구글에서 공개한 검색 기능 기반의 새로운 런처는 넥서스5에만 사용 가능한 만큼 넥서스5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