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평소 다이나믹드라이버나 밸런스드아마추어가 탑재된 이어폰을 통해 음악을 들을 때 '이 둘의 장점만을 합쳐놓은 이어폰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은 다이나믹드라이버에 가깝지만 소리 표현의 정확도, 음분리도 등의 보다 섬세한 소리표현은 밸런스드아마추어만이 가능했기에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런데 정말 이 둘의 장점만을 결합한 이어폰이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최근 직접 개발한 밸런스드아마추어 드라이버로 XBA라인을 출시해 큰 주목을 받았던 소니에서 다이나믹드라이버와 밸런스드아마추어를 결합한 XB A하이브리드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XBA-H1, H2, H3 로 구성된 신규라인은 제품별 다른 크기의 다이나믹 드라이버와 다른 개수의 밸런스드아마추어로 제품을 분류했으며 기본적으로 두 개 이상의 드라이버가 들어가 있어 제품의 크기는 약간 큰 편입니다.
XBA-H1은 9mm의 드라이버와 BA를 탑재해 음의 왜곡이 적고 풍부한 중저음의 소리를 표현할 수 있으며 H2 는 다양한 음역대를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내구도가 높은 13.5mm 액정 폴리머 필름 진동판과 BA를 탑재했습니다. H3는 16mm 다이나믹드라이버와 2개의 BA를 탑재해 강력한 저음과 해상력이 뛰어난 고음 표현 까지 가능한 하이엔드급 제품입니다. H3의 경우는 HRA 규격에 맞게 제작되어 스튜디오 원음을 그대로 재현해 보컬과 악기의 생생함을 실감나게 체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HRA규격은 제품 사양에 따라 CD 음질을 뛰어넘는 원음 수준의 고품질 사운드를 전달하는 만큼 XBA-H3 의 소리는 상당한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니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하이브리드 이어폰을 개발해 판매하는 곳이 있습니다. 일반 유저들이 편하게 사용하기 좋아보이기는 하지만 해당 브랜드의 다이나믹드라이버나 밸런스드아마추어 탑재 제품 자체를 사용해본 적이 없어 자세히 언급할 수 없습니다. 아무튼 이어폰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는 것이 앞으로의 이어폰 시장에 있어 기대를 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소니 XBA-H 시리즈 제품 중 하나를 리뷰해 공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