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 최초 보컬로이드 시유를 아시나요? 몇 년 전 SBS 아트텍의 지원으로 한 음악프로그램에 글램과 합동무대를 꾸민 적도 있을 정도로 국내에서는 상당히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한 유명 보컬로이드입니다. 저번에 이와 관련한 글을 제가 작성한 적이 있는데, 보컬로이드에 대해 다시 한 번 알려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VOCALOID (한국어: 보컬로이드, 일본어: ボカロイド, ボーカロイド)는 야마하가 제작한 컴퓨터 음악 제작을 위한 음성 합성 엔진으로, 보컬(영어: Vocal)과 접미사(영어: -oid)(닮았다 라는 뜻)의 합성어이다. 가사와 멜로디를 입력하면 인공적으로 사람의 목소리로 된 노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VOCALOID  -  위키백과




위의 이미지가 보컬로이드 시유이미지이며, 저작권 가이드에 어긋나지 않게 사용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시유가 가상 가수이며 프로그래밍을 통해 탄생한 만큼 목소리가 어색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정도 기술력 또한 상당히 뛰어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시유가 2014년 3월에 콘서트를 열 계획이라고 합니다. 유니클로 악스홀에서 개최될 이번 콘서트는 실제 밴드와 시유의 콜라보 무대 등의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위는 이전 시유 콘서트 영상입니다. 이전에도 시유 콘서트를 개최했나봅니다. 하지만 2014년 첫 콘서트가 제법 대규모이며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콘서트라고 합니다. 또한 많은 마니아, 팬분들이 콘서트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홀로그램 콘서트를 개최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개발되었다는 점이 상당히 놀랍습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보컬로이드 패키지) 시유를 프로듀싱할 수 있다는 점도 보컬로이드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만을 좋아라하는 오타쿠들이라는 시선보다는 가상 캐릭터 프로듀싱 기술자들이라는 시선으로 마니아들을 바라본다면 우리나라도 충분히 이런 문화가 건전히 조성될 수 있으며, 보다 많은 팬층을 확보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어색한 발음 문제도 기술발전과 함께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저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사업인데 많은 대중들이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각자의 이유가 있겠지만 선입감이 가장 큰 이유인 점이 더욱 아쉬운 부분이며 시유가 잘되었으면 합니다..


콘서트에 관련해 아직 공식적인 내용을 발표된 바가 없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2월중 공지를 한다고 하네요~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