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입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유저가 아니라면 호스팅 서비스 또는 서버를 운영하며 자신의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다보니 일반 유저들은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관리를 할 경향이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래왔는데요, 가장 큰 걱정거리가 '백업 및 복원'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기본 기능 중에서도 여러 형식으로 백업과 복원이 가능하여 편리할 수 있겠지만, 워드프레스의 다양한 플러그인과 테마, 데이터베이스까지 한번에 백업하기 위해서는 기본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한 플러그인, Duplicator는 여러분의 블로그를 모두 백업하여 한 번에 새로운 서버에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으로.. 사용해보시면 느끼겠지만 정말.. 사랑스럽습니다.^^;;



위 설명과 같이 사이트 전체를 빠르게 이전할 수 있으며, 백업할 수 있습니다. 테마와 이에 설정된 속성들까지 한꺼번에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신경을 쓸 부분이 없다는 점이 상당히 큰 매력입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플러그인 메뉴에서 바로 플러그인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플러그인 설치가 바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서버의 접근 권한설정을 변경해야합니다.





위와 같이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에서 바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을 충족하게되면 정보입력(패키지 이름 설정 등) 후에 바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 백업파일을 생성합니다.


백업파일 생성중에 호스트,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입력하는 폼이 있는데 굳이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설치 패키지를 서버에 업로드하면 설치 도중에 각종 정보를 입력하여 워드프레스 설치과정을 마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과정 없이 1. setup 단계를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름은 백업 파일을 구분할 수 있는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패키지를 생성하면 위와 같이 리스트에 생성된 패키지가 나타납니다. 현재 2개의 패키지를 생성했는데, 하나의 패키지 당 2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인스톨러와 아카이브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아 서버에 업로드한 뒤 접속하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만 하면 모든 과정이 끝입니다. 아래의 영상을 통해 얼마나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이전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백업, 복원, 이전하기 상당히 편리한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설정과 테마까지 완벽하게 이전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