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SB구입 시 유저에게 적절한 용량을 정해 구입하려는 분들이 은근히 많아서 그런지 관련 질문이 많이 등록됩니다. 사실 USB가격이 상당히 떨어졌기 때문에 용량이 큰 것이 제일 좋다! 라고 할 수도 있지만 '공인인증서 저장용, 문서 저장용' 등 어느 정도 용도를 정해두고 구입을 한다면 자신에게 적절한 용량의 USB를 선택하여 구입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의 질문 중 동영상 10~20GB와 사진 4~5GB 정도를 저장하려고 하는데 어느 정도의 용량의 USB를 구입해야 하는지? 가 있었습니다. 이 경우 넉넉한 저장장치 구입을 위해 25GB + a 정도의 용량을 지원하는 USB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넉넉하게 64GB, 보통은 32GB정도의 용량이 가장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는 위 질문 이외의 용량 별 용도를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용량 별 용도를 참고하기보다는 USB의 활용에 대해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을 위한 글이며, 구매자가 직접 판단하여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 4GB
공인인증서나 단순 문서 이동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용량입니다. 특히나 공인인증서를 저장해둔 USB를 다른 파일과 함께 자주 활용한다는 것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공인인증서용 USB를 따로 만들어두는 편인데, 이 때 가장 적은 용량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가격은 3~5천원 정도로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
2. 8GB - 16GB
일반적인 문서를 저장할 때 적절한 용량입니다. 오피스 문서를 저장하는 데 있어 적절하며, 음악이나 동영상을 저장하기에는 용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7천원에서 1만 5천원 정도 잡으시면 됩니다.
-
3. 32GB
32GB정도면 동영상과 사진 저장 용으로 나쁘지 않은 수준의 용량입니다. 넉넉하지는 않아도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자료만 백업하거나, 일시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정도의 용량입니다. 2만원 내로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
4. 64GB 이상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는데 문제 없을 정도로 넉넉합니다. 동영상과 사진은 여전히 부족할 수 있지만 저 같은 경우는 64GB USB를 자료 백업 및 보관 용도로 유용하게 활용중인 용량입니다. 128GB 정도면 USB 평균 가격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휴대성을 생각하여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충분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의 영상을 저장하여 외부 기기를 통해 시청을 하는 분들께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