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출범하여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는 미성년자들도 케이뱅크 가입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아 시도해 본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미성년자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불가능하다보니 비대면으로 대부분의 은행업무를 진행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 특성상 당연히 현재 미성년자는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기에 케이뱅크를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제 주변에도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케이뱅크 계좌개설 및 은행 업무 이용이 불가능 하다는 답변을 받아 아쉽다고 하는 분들이 일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케이뱅크 계좌개설을 바라는 청소년들에게 외면받을 수 있지 않나.. 싶어 우려스럽기도 합니다.




미성년자는 비대면 인증 방법이 전혀 없나?

그렇다면 미성년자가 비대면 인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일까요? 결론은 아닙니다. 물론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발급이 불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수단으로 인증받지는 못하겠지만 여권은 누구나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권도 상당히 공신력 있는 중요한 신원확인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신한은행의 써니뱅크는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도 여권을 통해서 비대면 계좌개설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 미성년자 가입도 가능해야 하지 않을까..

냉정히 바라보면 10~20대 예금액이 크게 은행에 작용할 것이라 판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뭐든 서비스가 그렇겠지만 특히나 금융서비스는 초기에 잠재고객을 잡아둬야 사회초년생, 직장인 등이 되어서도 해당 기업의 충성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창구를 없앤 뒤 온라인 영업만 한다면 최대한 많은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워야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미성년자의 비대면 계좌개설이 법적으로 막혀있는 것인 줄 알았지만 신한은행에서 이미 만 14이상의 미성년자도 여권을 통해서 본인인증을 한 뒤 계좌개설이 가능하다는 소식을 알고 나니 이러한 서비스를 케이뱅크에게 더더욱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