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흥가에서 유행하고 있는 '해피풍선' 이라는 것은 병원에서 마취에 사용하는 가스가 들어있는데요 이를 들이마시면 술에 취한 것처럼 기분이 좋아져 환각증상을 일으키는 것과 동일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부르는 웃음가스가 든 '해피풍선'은 아산화질소가 주 성분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해피풍선'이 대학가에도 확산이 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해피풍선을 일반 술집에서 광고판까지 세워두고 판매하는 것도 모자라 대학 축제 기간 또는 그 외의 기간에 대학가에서 '해피풍선' 이라는 이름으로 이산화질소가 들어있는 풍선을 학생들을 상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화학이나 의학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치과 진료와 관련하여 마취 상담을 받게 되며 아산화질소에 대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아산화질소는 외과수술에서 마취 유도제로 사용하며 과다흡입하였을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는 화학물질이라 치과에서 수면 마취 치료로 광고는 하지만 정말 마취가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병원에서도 심각한 고통을 유발하는 수술 또는 시술이 아닐 경우 환자가 고통을 조금 참는 한이 있어도 아산화질소(흔히 말하는 웃음가스로 해피풍선의 주 성분)를 통해 마취 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는다고 하는데 이를 버젓이 대학가에서 환각제 대용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실제로 이 해피풍선을 흡입한 20대 남성이 아산화질소 중독으로 사망을 한 사례가 있는 만큼 국가적 차원에서 이러한 물질에 대한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정부에서 이를 파악하고 대책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했으니 기다리는 수 밖에 없겠죠.
참 안타깝습니다. '해피풍선' 이라면서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아산화질소가 든 풍선을 젊은 사람들 상대로 판매하는 돈에 눈 먼 상인들이나 이를 다량 마셔 중독되는 구매자나 너무나 잘못된 행동을 버젓이 하고 있음에 유감스럽다는 말 밖에 할 수 없네요.
이렇게 아름다운 풍선을 너무나도 무서운 용도로 사용한다는 것이 마음 아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