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사용하는 G6에서 엘지페이가 지원을 시작한 만큼 기쁜 마음에 지인들에게 자랑아닌 자랑(?!)을 하면 삼성페이 유저들은 귀엽다는 듯 저를 바라보고..ㅠㅠ G6보다는 구형이지만 비교적 최신 제품은 LG V20 유저들은 왜 V20에 엘지페이를 지원해주지 않냐면서, 출시된지 얼마나 지났다고 벌써 차별하냐고 이야기 하는 분들이 일부 있었습니다. 사실 당연히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 글을 써봅니다.


이 글 읽지 않더라도 지원하지 않는다. 정확히는 지원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제목만 통해서 알 수 있도록 해뒀습니다. 그리고 이 글에는 왜 지원할 수 없는지 간단히 설명 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엘지페이는 WMC 방식의 결제 시스템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는 Wireless Magnetic Communication 의 약자로 무선으로 마그네틱 신호를 주고받으며 결제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카드 정보가 담긴 자성 신호를 보내주면 POS에서는 스마트폰이 보내주는 카드 정보가 담긴 자성 신호를 읽고 마치 신용카드를 긁는 것과 같이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필요하지만 하드웨어의 업그레이드도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는 카드 정보가 담긴 자성 신호를 보내줄 수 있는 모듈(장치)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G6는 이미 자성 신호를 보내줄 수 있는 모듈을 탑재해둔 것입니다. LG전자에서 판단했을 때 G6 출시 시기 정도에는 엘지페이를 공식 출시가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엘지페이는 LG전자 G6 에서만 지원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출시될 엘지전자 제품에서는 엘지페이를 만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V20에는 카드 정보를 자성 신호로 보내주는 WMC 모듈이 탑재되어 있지 않고, G6에는 엘지페이 출시를 염두하여 WMC 모듈을 탑재해두었기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만 엘지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