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시작하기! 시리즈의 1편에서는 블로그주제 및 분류정하는 아주 기초적인 것들만 설명하였습니다. 이제는 블로그를 검색등록 및 RSS등록하여 다양한 검색엔진에 여러분의 글을 노출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 입니다.

검색등록은 어느정도 규모가 큰 포털사이트에만 등록을 해도 유입이 상당히 많아집니다. 그리고 방문자 수가 많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인기블로거가 될 수 있죠.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포스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포털블로그가 아니라면 검색등록 및 RSS등록을 해도 유입량이 단기간에 크게 늘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네이버, 다음, 야후코리아, 네이트, 파란’ 의 검색등록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릴 것 입니다. 이 포털사이트가 국내의 주요 포털사이트인 만큼 이정도만 등록을 해도 효과를 어느정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네이버의 검색등록을 위해서는 이곳(http://help.naver.com/ops/step2/mail.nhn?catg=547)에서 등록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곳에 등록을 하게되면 네이버에 검색했을때 검색어가 포함된 글을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찾아 네이버검색결과에 노출이 됩니다. 신청페이지에서 여러분 블로그의 RSS주소를 적은다음 검색등록 신청을 하면 2~3일 정도 지나 등록을 해 줍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홈페이지등록을 하고싶다면 이곳(https://submit.naver.com/) 에서 등록신청을 하면됩니다. 홈페이지등록이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여러분의 블로그의 이름을 검색해서 바로 들어올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 입니다. 신청을 해 놓으면 대체적으로 2~3일 후에 답변이 옵니다..

홈페이지등록을 하게되면 위와같이 검색을 통해 쉽게 들어올 수 있습니다.





다음도 네이버와 같이 검색등록절차가 간단합니다. 이곳(http://cs.daum.net/mail/form/15.html)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음 역시 등록할 때 블로그  RSS주소와함께 검색등록요청을하면 2~3일 내에 검색등록을 해 주게 됩니다.

다음(DAUM)에도 네이버와같이 홈페이지등록을 하고싶다면, 이곳 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신청과정은 다 끝났지만 약 15일 정도를 기다려야 등록이 완료된다는점이 아쉽습니다.





야후코리아의 RSS등록은 이곳(http://me2.do/FQz0wO)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야후코리아는 RSS주소를 적는칸이 따로있어 따로 크게 중요하게 작성해야 할 내용은 없습니다. 그냥 모든 칸을 다 채우고 검색등록요청을 하면 검색등록을 해 줍니다.




네이트에는 홈페이지등록을 할 것 입니다.  이곳(http://add.nate.com/inputsiteinfo.html)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입력할 것이 많으니 잘 입력 해주셔야 하며, 홈페이지제목은 신중히 입력해야 유입량에 유리합니다.

 

그럼 이렇게 검색등록이 다 끝났으면 유입이 늘어날때 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될까요...? 아닙니다...! 최대한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도록 제목을 수정이나 작성하거나 많은분들이 호기심을 느낄 수 있는 제목을 알기위해 아래를 참고해야 합니다. 아래에 간단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폰'보다 '핸드폰'

만약 핸드폰을 표현하고 싶다면 제목에 '폰'이라고 짧게 쓰지 말고 '핸드폰'이라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단어가 포함되도록 단어를 선정한다면 검색이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중요한 단어는 제목에..
중요한 단어는 제목에 삽입하는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은 제목을 우선적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중요한 단어를 본문에 넣는것도 좋지만, 제목에 넣는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검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중요한 단어를 더 강조하고 싶다면 본문에 그 단어를 최대한 많이 언급한다면 좋을 것 입니다. 제목과 매치를 시켜 검색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검색자들은 해당 컨텐츠에 더욱 신뢰를 느끼게 됩니다.


* 플래시제목.. 예쁘긴 하지만..
블로그를 돌아다니다보면 플래시제목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물론 외관상으로 볼 때는 예쁘죠.. 저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 플래시제목이 검색을 하는데 있어서는 안타깝습니다. 검색엔진이 제목을 검색하는 경우가 있는데 플래시 제목은 제목검색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인식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약간의 낚시질도 실력..!
낚시라고 해서 말도 안되는 이상한 내용과 제목을 말하는 것이 아닌 조금 자극적으로 제목을 작성하고 많은 분들이 아주 궁금해 할 수 있도록 하라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하면 관심을 끌게되고 같은 내용이라도 자극적인 제목이 훨씬 유입도 많고 관심도 많이 가집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에 블로그 검색등록을 하는방법, 홈페이지등록하는방법, 글이 검색엔진등에 더 많이 노출되게 하는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아무래도 검색엔진은 제목을 최우선적으로 검색을 해서 제목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검색등록을 해보시고 다음 블로그홍보팁을 기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