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넷북사용자의 고민..!
Win 7 or XP ?!


제가 앞서 포스팅한 
2010/10/10 - [[IT관련 모든 글]] - 넷북에 윈도우7 설치를 망설이시는 분...! 이라는 글에 대해 수정사항 수정 및 내용보충을 위해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사양의 넷북을 사용중입니다.. (저번에 포스팅 할 때와의 기종이 다릅니다)

CPU : N450 
RAM : 2GB
GPU : GMA3150

뭐.. 이정도만 알아도 충분히 이 글을 이해하는데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는 윈xp를 사용중이며, 윈7을 사용했던 적도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간단간단하게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먼저, 요즘 넷북을 사용하는 분들이 늘어납니다. 물론 태블릿으로 인해 시장이 좁아진다고는 하지만 태블릿과 넷북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넷북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사용자 수가 많아지는 이 시점에서, 운영체제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하는데, 혼란스럽기만 할 것 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넷북은 거의 윈7이며, 저가형으로 출시되는 OS가 없는 넷북, xp넷북등이 다양합니다. 아마 운영체제 고민이라면 대부분이 윈7과 윈xp를 두고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입니다.


윈7, 분명 가벼운 운영체제 이지만..
윈7은 애초부터 가벼운 운영체제라는 이름을 달 정도로 이전버전에 비해 상당히 가벼워졌습니다. 하지만 윈7중에서도 가장 가벼운 버전인 윈7 스타터K 를 넷북에 구동한다고만 해도 시원시원한 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인터넷 속도는 이론적으로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긴 했어도 체감속도는 더욱 느리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만약, 인터넷익스플로러9 사용을 기대하고 윈7을 설치하신다면 실망하실 것 입니다. 넷북에서는 인터넷익스플로러7,8 버전보다 9버전이 느립니다. 게다가 7,8 버전도 그렇게 빠른 편이 아니라서 답답할 수 있습니다.

윈7이 아무리 가벼워도 넷북에서만큼은 그렇게 가볍지 않다는 것 이죠.. 그렇다고 윈7에서 웹서핑을 못하는것은 아닙니다. 구글 크롬을 설치하면 아무 문제 없이 만족하시면서 웹서핑을 할 수 있겠죠... 하지만 호환성 문제를 생각한다면 여러분들은 머리가 아플 것 입니다.


윈XP가 아직까지는 넷북에 적합
아직까지는 윈xp가 넷북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벼워서 넷북에서 무리없이 돌아가며 발열에 대한 문제도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윈7이 이미 설치가 되어있는 넷북이면 몰라도 그렇지 않다면 꼭 윈xp를 버리고 윈7으로 갈 필요는 없다는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윈7 인터넷 다운로드속도가 빠르다..?!
제가 처음 포스팅 할 때 윈7 에서의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다고 했습니다. 물론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제가 잘못 알고있었던 부분이 있습니다. "윈xp 도 설정값만 바꾸면 윈7과 같이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는 것 입니다. 이 것에 대해서는 시간이 된다면 포스팅을 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정리를 하면 웹서핑 속도는 인터넷익스플로러 기준으로 윈7이 오히려 체감상으로 느리지만 미디어 센터등의 기능과 인터페이스가 강화되었으며, 윈 xp는 설정값만 바꿔주면 다운로드 속도를 충분히 올릴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떤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선택을 여러분의 몫이지만 이렇게 까지 설명한 제가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새로워진 인터페이스를 꼭 체험해봐야 하겠다! 라는 분들 아니면 넷북에서는 윈XP를 추천 해 드립니다.


-- 추가 --

2011/06/14 - [[IT & WEB]/IT 관련 모든글] - 넷북에 OS(win XP) 설치하는 방법

많은 분들께서 넷북에 운영체제 설치하는 방법을 물어보시는데 위의 링크에 포스팅 해두었으니 참고바랍니다. 한 분씩 관련 답변을 드리려니 제가 이렇게 보낼 시간이 없어 계속 답변이 늦어지는게 비효율적이라 생각했기에 이렇게 다듬어 포스팅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