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에 대해 약간이라도 아시는 분이라면 노트북을 구입하는데 있어 큰 어려움은 거의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잘 모른다면 노트북을 선택할 때 정말 많은 고민을 하게되면서도 정리가 되지 않고 계속 복잡해지기만 할 것 입니다. 그래서 제가 최근에 노트북을 구입하기 위해 모은 정보들을 토대로 어떤 사항을 확인하며 노트북을 선택해야 하는지 아주 간단하고 기본적인 사항을 쉽게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려고 하다보니 전문성은 약간 떨어질 수 있지만,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께는 노트북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 생각합니다. 노트북을 선택할 때 이 글을 인쇄해서 참고해가며 선택해도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CPU
컴퓨터의 두뇌라고할 수 있습니다. 인텔 샌디브릿지(코어2세대)가 인기있는 만큼... 그리고 제가 구입한 노트북이 인텔CPU를 탑재한 만큼 인텔 CPU를 기준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코어 i3 - 웹서핑과 문서작성용으로 충분합니다. 2D게임은 충분히 구동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3D게임도 구동이 가능합니다.

코어 i5 - 웹서핑, 문서작성은 당연히 원활하며 3D게임도 잘 구동됩니다. 극심한(?) 고사양의 게임만 아니면 잘 돌아가며 그래픽작업(포토샵 등..)을 하기에도 충분합니다.

코어i7 - 고사양의 게임과 그래픽작업(캐드 등..)을 하는데 충분합니다. 요즘은 i7을 탑재한 노트북이 90만원 대 정도로 저렴한 제품이 제법 있기에 구입 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RAM
보통 노트북의 램메모리는 4GB가 많으며 요즘은 고사양으로 8GB도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노트북에서 4GB도 충분히 사용가능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i7을 사용하면서 고사양의 그래픽작업을 다중으로 처리하려고 한다면 8GB램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4GB가 기본이기 때문에 추가로 4GB램을 구입해서 장착하게 되면 8GB램이 됩니다. 인터넷 쇼핑몰 기준으로 노트북용 DDR3 4GB램이 2~3만원 정도 합니다.


*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크게 OS탑재와 OS탑재로 나눌 수 있으며 OS탑재 제품 중에서는 대부분이 윈도우7 입니다.

OS 미탑재 - 저렴한 가격에 자신이 원하는 운영체제를 직접설치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혼자 OS를 설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OS미탑재 제품을 추천합니다. *OS 설치방법은 추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윈도우7 -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정품 윈도우7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올라간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 입니다.


* HDD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노트북을 기준으로 한다면 보통 노트북의 용량은 500GB에서 750GB정도 입니다. 500GB도 충분하지만 멀티미디어 자료를 많이 저장해두는 편이라면 750GB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500GB라도 외장하드를 이용하면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기에 급하게 많은 용량이 필요하지도 않으면서 '500GB보다는 750GB가 조금 더 용량이 많으니까..'라는 생각으로 별다른 이유없이 고용량인 쪽을 택한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하드용량이 높아질수록 가격이 올라가거나, 같은 가격이더라도 그래픽 등의 성능이 조금씩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 그래픽
그래픽은 워낙 많은 정보들이 있어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대부분 비슷한 성능이지만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USB
USB3.0 이 있으면 좋긴 하겠지만 아직은 우선순위에 둘만한 사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물론 유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USB포트가 2개 이하라면 분명히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트는 3개 이상으로 선택하시고 특별히 USB3.0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이부분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 화면
화면은 보통 무심히 지나치는 부분이지만 은근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입전에 잘 확인하신다면 원하는 스타일의 화면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고광택(코팅처리된)화면 - 색감이 좋아보이고 선명해보입니다. 하지만 지문이 잘 묻고, 반사가 심하기 때문에 야외 사용시 화면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반사(코팅되지않은)화면 - 색감이 약간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선명도가 약간 낮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반사가 잘 되지 않아 햇빛에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 이 외에..
블루투스2.1과 3.0이 있는데(혹은 없을수도..) 잘 보고 원하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평소 블루투스를 자주 사용한다면 아무래도 높은 버전이 좋겠죠.. 그리고 지문인식기능이 탑재된 노트북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 이외에도 기본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자신이 사는 곳 주변에 서비스센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복원솔루션도 확인한다면 더욱 좋을 것 입니다.


* 디자인
이렇게 다 따져보고 추려진 노트북들 중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 노트북은 한 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금방 질리지 않는 검정색이나 실버, 화이트가 좋을 것 입니다.


* 추가적으로 확인하면 좋은 사항
이 외에 추가적으로 확인할 사항들 입니다. 아래의 부분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확인하면 됩니다. 이 외의 대부분의 '배터리 사용시간, 보증기간'등은 비슷하기 때문에 솔직히 막 따져볼 필요는 없습니다. 

웹캠 / SRS등의 사운드 시스템 / 키보드 종류 / 키보드 방수여부 / 메모리 슬롯 / 배터리 사용시간 / 보증기간 / HDMI지원여부 / DLNA 등..


이렇게 알아보고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는 좋은 노트북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