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어린아이부터 노인분들 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스마트폰 유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그만큼 스마트폰과 관련된 문제들도 많이 발생하게되는데, 그 중 하나가 '스마트폰 내 결재과정' 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글도 제대로 못읽는 어린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결제가 되버린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특히 안드로이드마켓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사업자와 이용자 간의 마찰이 발생하기도 하며, 결제 차단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사용자도 상당히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결제가 너무 쉽다보니 관련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결제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와 같이 게임을 실행시키고 게임머니 충전소에 들어가 구입버튼을 누르면 왼쪽에서 3번째의 캡쳐화면과 같이 바로 구글 월렛과 연동되어 사용자의 카드정보를 가져옵니다. 이 때 '동의 및 구매' 버튼만 누르면 바로 결제가 됩니다. 따로 비밀번호나 인증번호를 확인하는 등의 절차가 전혀 없습니다.

 

결제 금액 단위는 적게는 1100원 부터 많으면 5만원이 넘어버리는 만큼 아이들이 잘못 눌러 결제를 했을 경우 상당히 큰 금전적 피해가 있을 수 있기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플레이스토어의 인앱(In App)결제에 대한 환불 정책은 위와 같습니다. 무조건 개발자에게 환불문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인앱결제를 복원하는 것도 개발자의 책임이라고 합니다. 개발자와 연락이 어렵게 되면 구입시점으로부터 48시간 이내 1회에 한해서 구글측이 환불을 도와준다고 하는데, 분명 환불정책이 문제없다고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아이들은 게임을 하다가 게임 내 아이템을 결제하는 방식인 인앱결제를 진행하는 만큼 환불이 까다로운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앱 개발사에 따라 환불정책이나 과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큰 문제로 번질 수 있다는 것도 안타까운 일입니다.

 

상황이 이런만큼 환불받을 생각보다는 환불받기 전 아예 결제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결제를 제한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의 휴대폰에는 결제차단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내 결제를 제한하는 것도 상당히 좋은 방법일 것 입니다.

 

차단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을 합니다. 플레이스토어 화면에서 메뉴버튼을 눌러 '환경설정' 메뉴로 진입합니다. 환경설정에 다양한 설정 목록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PIN설정 또는 변경' 버튼을 눌러 PIN을 만듭니다. 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구입시 PIN 사용' 메뉴가 활성화 되고 해당 메뉴를 체크해서 선택해주시면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결제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결제가 가능하도록 설정이 됩니다.

 

위와 같은 설정을 통해 절대로 의도치 않은 결제를 하지 않도록 하면 좋을 것 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결제를 하지 말라는 교육을 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워낙 아이들도 스마트폰이나 다양한 기기들에 많이 노출이 되어있는 만큼 말입니다. 사실 저도 아주 어릴 때 아무것도 모른 채 휴대폰 결제를 해서 17만원 정도 나온 경험이 있기에 남 일 같지는 않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